제44회 방콕 국제 모터쇼 개막

작성자 : 관리자 날짜 : 2023/03/27 10:06

제44회 방콕 국제 모터쇼 개막

태국의 자동차 산업의 최신 발전을 보여주는 연례 행사인 방콕국제모터쇼가 지난 3월 23일 성대하게 개막했다. 매년 수천명의 방문객을 끌어모으는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의 모터쇼중 하나인 방콕 국제 모터쇼는 Grand Prix International Co. Ltd.가 주최하고 다양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 및 기타 스폰서의 지원을 받는다.

2023년 올해의 주제는 Colorful Experience로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들과 그에 따른 다양한 기술력들이 선보여지는 자리를 마련했다. 특히 수년 전부터 태국은 물론 전 세계 핫 이슈로 떠 오르고 있는 전기차 시장에 대한 평가가 새롭게 조명되는 획기적인 모터쇼가 될 것이라는 것이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태국의 전기차 시장 상황은 발전단계 초입이라고 할 수 있다. 2020년 기준 태국의 전기차 등록 대수는 약 3만대 이상으로 증가했으며 이는 전년 대비 약 78%의 성장률을 보여준다. 태국 정부는 타일랜드 4.0 정책으로 중진국에서 벗어나 선진국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원하고 있다.

하지만 중진국의 위험에 빠져있는 현 상황에서는 태국이 중진국에서 벗어나 발전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태국 정부는 전기차 도입을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세재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전기차 구매시 10% 할인, 자동차 취득세 감면, 등록세 면제 등의 혜택이다. 하지만 여전히 태국의 전기차 시장 수요 확대는 어려운 상황이다.

2023년, 테슬라가 드디어 태국에 진출을 시도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중국 전기차가 태국 진출을 본격화 하고 있는 중이다. 하지만 태국 내 전기차 시장 성장에는 여전히 몇가지 장애물이 존재한다. 충전 인프라 부족, 전기차 가격이 내연기관 자동차 가격 보다 비싼 것도 장애물로 여겨진다.

 2023 방콕 국제 모터쇼 관심 차량

AUDI

아우디 타일랜드는 아우디의 궁극적인 컨셉과 함께 지속적인 라인업 업데이트를 하고 있다. 플레그쉽 세단을 시작으로 스포티함을 강조한 A8 L 55 TFSI 콰트로는 340마력, 500Nmof 토크의 3.0리터 6기통 마일드 하이브리드 엔진의 파워트레인과 콰트로 사륜구동 시스템을 탑재해 아우디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했다. 아우디 Q8 60 TFSI e 콰트로 S 라인 블랙 에디션, 아우디 Q7 60 TFSI e 콰트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등 최신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차량을 선두로 전기차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스포츠카 애호가들에게도 Audi A5 40 TFSI, Audi A6 40 TFSI, Audi Q3 및 기타 모델과 같은 인기 모델을 포함하여 가장 좋아하는 Audi TT RS Coupe, Audi RSQ3 Sportback 및 AUDI RS 3 Sportback이 라인업을 완성하고 있다.

BMW

태국 최초 BMW XM을 소개하며 현대적인 SAV 실루엣은 뚜렷한 M-전형적인 디자인 요소로 강조되고있다. 최첨단 M TwinPower Turbo 기술이 적용된 4.4리터 V8 기통 가솔린 엔진. BMW XM에 장착된 M HYBRID 드라이브 시스템. 또한 완전히 새로워진 BMW M2에는 BMW M TwinPower Turbo 기술이 적용된 매우 강력한 6기통 인라인 가솔린 엔진이 장착됐으며, 공격적인 460마력과 550Nm의 토크를 자랑한다.  최고 속도 250km/h이며 제로백 4.1초.

BYD(Bring Your Dream)

BYD by Rever Automotive는 이번 행사에서 선보일 전기차 라인업과 다양한 스타일을 준비했다. 60.48kWh의 용량, 201hp의 최대 출력 및 310Nm의 최대 토크를 제공한다. NEDC 표준에서 480km, WLTP 표준에서 420km를 달릴 수 있다. 0-100km/h 가속은 7.3초.
태국에서의 BYD 판매량 성공으로 뒤에 이을 차량은 5인승 스포츠 세단인 BYD HAN EV, 플래그십 다이너스티 시리즈 세단으로 현재 유럽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고성능 SUV인 TANG EV, 주행의 콤팩트함과 민첩성에 중점을 둔 BYD DOLPHIN-ket 해치백 등의 라인업이 태국에 진출할 준비를 하고 있다.

FORD

새로운 픽업 기반 SUV 모델인 Ford Everest WILDTRAK 출시를 준비하고 있다. 시그니처 W1 DTRAK 디자인이 함께 제공되며, 시원함과 강인함을 강조한 210마력과 500Nm의 최대 토크를 제공하는 2.0리터 바이터보 디젤 엔진으로 구동된다. 견고하게 설계된 Ford Ranger STORMTRAK과 함께. 한손으로 5단계 조절이 가능한 락킹 포인트가 있는 루프 레일과 스포츠 바가 장착되어 있다. 또한 Ford Ranger XLS는 소규모 비즈니스 운영자를 위한 대안 모델로, 현대 기술과 완벽하게 갖춰진 안전 시스템이 결합된 성능이 뛰어난 섀시 및 서스펜션 시스템이 강점이다.

GWM(장성기차)

TANK 500 HEV는 작년 초 이벤트에서 모델이 공개된 후 올해 Great Wall Motor의 부스에서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 중형 xi-SUV는 레트로 클래식 스타일과 현대 기술이 결합된 바디 온 프레임 SUV로 개발되어 하이브리드 가솔린 엔진 ds로 모든 활용성을 충족시켰다. 350마력, 616Nm의 토크를 제공하는 Hyri는 All-Terrain Control System  드라이빙 모드와 함께 9단 자동 트랜스미션을 장착했다. 한편, HAVAL H6 Plug-in Hybrid SUV, HAVAL H6 Hybrid SUV, HAVAL Jolion과 같은 현대적인 인기 HAVAL 모델은 Good Cat 및 Good Cat GT와 등의 순수 전기 ORA 브랜드와 함께 지속적인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된다.

HONDA

혼다 자동차(태국)는 태국 팬들을 위해 두 개의 새로운 크로스오버 SUV를 선보인다. 완전히 새로워진 Honda WR-V를 시작으로 SUV 라인업은 소형 5인승 스포츠 프리미엄 SUV로, 모든 Honda SENSING 지능형 안전 기술의 사용하여 최고의 편안함과 안전성을 제공한다. 1.5리터 OM-I DOHC i-VTEC 엔진과 CVT SUV는 최대 121마력을 내며 16.7km/L의 연비를 제공한다. 이번 행사에서 공개될 CR-V의 차세대 혼다도 포함된다.

HYUNDAI

현대 모빌리티(태국)의 관리하에 있는 현대는 새로운 모델인 현대 스타게이저(Hyundai Stargazer)를 선보인다. 115마력과 144Nm의 토크를 제공하는 1.5리터 4기통 가솔린 엔진이 자동 변속기와 결합되어 훌륭한 퍼포먼스를 자아낸다. 현대 H-1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는 현대 스타리아, 현대 스타리아 프리미엄 등 라인업 차종을 포함, B-SUV 점유율 확보에도 총력을 기울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태국 시장에서 간접 판매해 온 현대자동차는 이번에 차량 직접 판매로 전환된다. 지난해 방콕에 차량 판매와 생산 목적의 자회사 현대모빌리티태국을 설립한 현대차는 생산 공정 설립도 검토중이라는 소식이다. 이럴 경우 현재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있는 아이오닉5의 태국 생산 가능성도 높아지게 된다.
현대차의 이번 행보는 태국 시장 확장으로 아세안 시장 공략의 일활으로 점쳐지고 있다. 태국 시장이 아세안 지역 판매를 늘리기 위한 교두보로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앞서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와 베트남 등지에 생산 공장을 만들었고 지난해 필리핀에도 현지 법인을 설립한 바 있다.

ISUZU

픽업, SUV 등 다양한 차량을 선보이며 모터쇼를 더욱 완성도 있게 만드는 ISUZU 라인업은 인기 픽업 기반 SUV의 최신 버전인 Isuzu MU-X PHANTOM COLLECTION을 중심으로 업데이트된 프리미엄 스타일과 더욱 강인한 외관,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1.9리터 Ddi BLUE POWER Gen 2 또는 3.0리터 Ddi BLUE POWER 디젤 엔진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Isuzu D-Max 2도어 및 4도어  스타일의 Isuzu D-Max Hi-Lander, 오프로드 애호가를 위한 성능 향상 키트가 포함된 Isuzu D-Max V-CROSS 4x4 등도 인기 차량으로 이번 모터쇼에 선보이고 있다.

KIA

최근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르고 있는 기아자동차의 태국 진출에 대해서는 아직은 미지수이다. 하지만 각종 루머가 난무하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태국 자동차 시장에 큰 관심의 대상이라고 할 수 있다.
여전히 많은 태국 가족들에게 KIA Carnival Premium MPV로 패밀리 MPV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날렵한 외관 디자인이 특징이며 스마트 파워 슬라이딩 도어, 어웨이 오토 클로즈 시스템이 적용된 스마트 테일게이트, 첨단 안전 기술인 드라이브 와이즈 등의 편의 기술도 탑재했다. Smart Steam으로 구동되는 New R ai 2.2 TCI-VGT, 4기통 DOHC 디젤 엔진, 16밸브, 2.2리터, 2,151cc., 최대 출력 202마력 제공, 8단 자동 변속기와 짝을 이루어 사용 가능 스포츠 모드 등이 제공된다. 한편, 이번에는 기아 쏘울 EV와 같은 순수 전기차 모델도 합류한다. 완전 충전시 최대 452km의 거리를 달릴 수 있는 기아 쏘울 EV는 도시형 전기차로서 손색이 없는 선택이 될 것이다.

PEUGEOT

Peugeot 408은 무엇보다 다이내믹한 패스트백 실루엣과 독특한 스타일이 돋보일 뿐만 아니라 틀을 깨는 점에서도 두드러지는 스타일이다. 더구나 유러피안 자동차이지만 가격면에서의 진입 장벽은 매우 낮은 편이라 서비스 측면에서만 조금 더 보완된다면 완벽한 자리 매김을 할 수 있는 위치라고 할 수 있다. Peugeot i-Cockpit의 최신 플로우를 통합한 연결성과 결합된 고품질 인테리어가 특징. 플러그인 I 하이브리드 1.6리터 터보 HYBRID 225 파워트레인으로 구동되며 81kW 전기 모터, e-EAT8 전기식 8단 자동 변속기가 결합되어 있다. 총 출력은 225we city hp, 360Nm, 최고 속도는 233km/h이며 0-100km/h 가속 시간은 7.8초.

⏱ 22 MARCH - 2 APRIL 2023
</p>		</div>
				<div class=